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운영 정보

이지어드민 보류 합포 뜻 설정 해제 방법

by 수바리 2023. 1. 9.

오늘은 이지어드민의 기능인 보류와 합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류와 합포 뜻은 무엇이며, 이 기능은 어떻게 설정하고 해제하는지까지 궁금하신 분들은 이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① 보류, 합포 무슨 뜻?

보류란 이지어드민 내에서 주문 건 또는 특정 상품이 배송되지 않게 막는 것을 의미하고

합포는 주문자의 중복 주문건을 하나로 합쳐서 한 번에 배송 가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배송 관련 이슈가 있는 상품이 있거나 고객이 배송 관련 요청 사항이 있을 경우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② 보류 설정, 해제 방법

(출처) 이지어드민

고객이 특정 날짜까지 부재중이라 그 이후에 배송 받길 원할 경우, 주문은 했지만 상품을 추가 구매할 거라 일단 들어간 주문 건은 배송 처리하지 말아 달라고 할 경우 보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보류 설정 방법은 이지어드민 메인의 CS창을 누르기 → CS창 상단에 고객 이름 또는 전화번호 검색(보통 이름보단 전화번호로 검색하는게 편함) → 고객 주문 건 클릭 후 보류설정 버튼 클릭 → 메모 입력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보류 설정이 완료됩니다!

작업한 내용은 CS이력 내역에 자동으로 남기 때문에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보류가 설정된 건들은 송장으로 뽑히지 않기 때문에 후에 배송을 보낼 때는 보류 걸린 상품을 조회해 보류를 해제해줘야 합니다.

 

(출처) 이지어드민

보류 해제 방법은 일단 보류 걸린 주문건들을 전체 검색한 후 처리하는 게 편합니다. 고객이 며칠 이후로 배송을 해달라고 하더라고 사람인지라 그 날짜를 까먹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상단의 보류 체크박스를 클릭해 보류가 걸린 상품들을 쭉 확인합니다.

 

(출처) 이지어드민

조회를 한 후 보류 해제 할 주문건을 클릭 → 보류 설정 버튼 클릭 → 보류 해제 창에 메모 입력 후 해제 버튼을 클릭하면 보류 해제가 완료됩니다! 

이렇게 해제 된 주문 건은 송장 작업 시 송장으로 출력됩니다.

 

③ 합포 설정, 해제 방법 

(출처) 이지어드민

합포는 앞서 말했다시피 주문자의 중복 주문 건을 하나로 합쳐 배송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고객이 '따로 시킨 상품들이 있는데 하나로 합쳐서 배송해주세요!' 라고 한다면 일단 검색은 휴대폰 번호로 검색하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수령자 이름으로 검색할 시 동명이인이 있을 수도 있고, 위의 사진처럼 수령자명이 서로 다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전화번호 검색은 하이픈(-) 없이 숫자로만 입력해주면 됩니다.

아무튼 합 칠 주문건을 검색했으면 그 주문 건들 중 하나를 클릭  합포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출처) 이지어드민

합포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합포 추가 팝업창이 뜸 → 여기에서는 주문번호 120408을 클릭하고 합포 추가 버튼을 클릭했으므로 이 120408 속에 어떤 주문번호를 합쳐서 넣을 건지 입력해 줌 → 입력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주문번호 120408에 120408과 120407 주문 건이 하나로 합쳐지게 설정됩니다.

 

만약 고객이 '따로 시킨 상품들이 있긴 한데 합쳐서 보내주지 마시고 각각 따로 배송해주세요!' 라고 한다면 합포금지를 통해 작업해주면 됩니다.

 

(출처) 이지어드민

합포금지는 CS창 상단에 고객 이름 또는 전화번호 검색 → 고객 주문건 클릭 후 합포금지 버튼 클릭 → 메모 입력 후 설정 버튼 클릭하면 합포 금지 설정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합포금지가 설정된 주문건은 송장의 합포 하기 내역에 뜨지 않아서 따로 송장이 나오지 않습니다.

 


오늘은 고객이 특정 요일에 배송을 받고 싶다거나, 한 번에 합쳐서 배송을 받고 싶을 경우 사용하는 기능인 이지어드민의 보류·합포 설정 방법과 해제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존 주문 건 배송 이슈가 있을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CS와 물류 소속분들은 특히나 많이 쓸 기능이 될 거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참고하면 좋은 글 ]

 

이지어드민 특정상품 보류 합포금지 자동 설정하기

오늘은 특정상품을 보류 또는 합포금지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기능은 상품 입고가 지연돼 클레임 발생이 클 것으로 예상될 때, 택배가 불가능하고 퀵 등으로만 발송이 가능

subari90.tistory.com

 

 

이지어드민 주문 발주 방법

쇼핑몰에 주문이 들어왔을 때, 주문 송장을 출력하려면 먼저 재고 시스템에서 주문 발주 작업을 해야 합니다. 재고 관리 시스템으로 이지어드민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이지어드민

subari90.tistory.com

 

댓글